바로가기메뉴

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logo

정보이용자의 사서 인식에 대한 실태 분석: 부산시립 S도서관을 중심으로

An Investigation on the Acknowledgement on Librarians by Information Users: The Focusing of Case Study on Municipal S Library in Busan

정보관리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Information Management, (P)1013-0799; (E)2586-2073
2010, v.27 no.3, pp.189-206
https://doi.org/10.3743/KOSIM.2010.27.3.189
박재용 (신라대학교)
  • 다운로드 수
  • 조회수

초록

본 연구는 국내 공공도서관에 근무하는 사서들에 대한 정보이용자들의 인식정도를 73개의 표본을 대상으로 분석이 이루어졌다. 공공도서관 이용자들의 평소 사서들의 근무태도와 자질 및 서비스수준에 대한 인식정도를 성별집단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이를 위해 기존연구를 기반으로 설문지를 3가지 유형으로 수정, 작성하여 조사하였다. 첫째, 사서의 근무태도에 관한 인식도, 둘째, 사서의 자질에 관한 인식도, 셋째, 사서들의 정보이용자와의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인식도를 명목척도와 등간척도를 이용하였다. 본 연구결과, 첫째, 사서들의 근무태도에 관한 연구결과 평균값=2.81로 전반적으로 낮게 나타났다. 둘째, 사서의 전문직으로서의 자질에 관한 정도는 평균값=2.84로 낮게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이용자들과의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서비스 수준에 대한 만족도 역시 평균값=2.89로 역시 낮게 나타났다. 각 항목별 성별 집단간에는 다소 인식의 차이를 보였다. 향후 다양한 집단별 요인분석을 통한 선행연구 결과들과의 비교연구가 필요할 것이다.

keywords
public library, municipal public library, information user, librarian, investigation study, public library, municipal public library, information user, librarian, investigation study, 공공도서관, 시립공공도서관, 정보이용자, 사서, 실태연구

Abstract

This research analysed 73 samples to find out the recognition of librarians working in domestic public libraries from the information user's views. This research analyzed public library user's usual recognition level of librarian's work attitude, qualification, and service lever based of group of gender. For this, this research stands on the basis of previous researches and 3 types of modified questionnaire; recognition level of librarian's work attitude, recognition level of librarian's qualification, and recognition level of communication between librarians and information users using on nominal scale and interval scale. The research's result showed study outcome of librarian's work attitude was generally low with the mean of 2.81. Second, librarian's qualification of being a specialist was low with the mean of 2.84. Lastly, satisfaction of communication service level between information users and librarians was low with the mean of 2.89. Male and Female groups showed the difference of acknowledgement between each questions.

keywords
public library, municipal public library, information user, librarian, investigation study, public library, municipal public library, information user, librarian, investigation study, 공공도서관, 시립공공도서관, 정보이용자, 사서, 실태연구

참고문헌

1.

강순희. (2003). 특집: “사서직 윤리"는 필요한가? ; 사서 및 정보서비스직의 윤리의식에 관한 연구. in: 시민과 도서관:도서관운동연구회.

2.

곽승진. (2010). 국립디지털도서관의 정보서비스 정책 개발을 위한 인식도 조사. 한국비블리아학회지, 21(1), 59-70.

3.

김영귀. (2003). 일본 공공도서관의 민간위탁과 사서직의 위기.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4(2), 119-141.

4.

김완선. (1991). 참고사서와의 커뮤니케이션을 통한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5.

김포옥. (2004). 목록 업무의 아웃소싱에 대한 인식도 연구. 정보관리학회지, 21(1), 145-172.

6.

노옥순. (1978). 사서와 도서관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 한국문화연구원논총, 32, 7-.

7.

박용란. (1987). 참고면담에 있어서 사서와 이용자간의 의사소통에 관한 연구. 건국파말마, , -.

8.

배순자. (1981). 참조 상담에 있어서 사서와 이용자간의 커뮤니케이션 기능에 관한 연구.

9.

송용구. (2003). 특집: “사서직 윤리"는 필요한가? ; 내가 생각하는 나의 직업윤리-사서(2). in: 시민과 도서관:도서관운동연구회.

10.

송인정. (2009). 학교도서관 이용자 만족도에 관한 연구 (9-26). 제16회 한국정보관리학회 학술대회 논문집.

11.

윤희윤. (2008). 도서관 아동서비스를 위한 직무분석 연구. 한국문헌정보학회지, 42(2), 5-27.

12.

임동빈. (1995). 대학도서관사서에 대한 이용자인식도에 관한 연구-부산지역을 중심으로. 도서관학논집, 24, 275-300.

13.

정현태. (2004). 공공도서관 관장의 사서직과 비사서직간 직무성과 비교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지, 35(1), 119-133.

14.

Coover, Robert W.. (1969). User Needs and Their Effect on Information Center Administration: a Review 1953/66. Special Libraries, 60(7), 441-.

정보관리학회지